상세 컨텐츠

자동차 트렁크 찌그러짐 견적 및 자차 보험처리 비용 후기

본문


자동차 트렁크가 찌그러지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이때 사고부위 상태를 보고 판금을 해야 하나? 덴트를 해야 하나? 머릿속이 복잡해질 텐데요 이때 제일 간편한 방법은 보험처리를 하는 게 좋습니다. 저는 트렁크 찌러그진거 자차보험으로 교체로 진행했는데요 진행한 후기 남겨보겠습니다.

 

 

트렁크 찌그러짐 사고처리 진행한 순서

 

제가 사고난후 진행한 순서입니다.

 

1. 견적 받기

2. 자동차보험 접수

3. 공업사에 수리 맡김

 

크게 이렇게 세 가지 단계로 진행했습니다.

 

트렁크찌그러진부위

이 사진은 사고 후 트렁크 찌그러진 부위 사진입니다. 트렁크와 자세히 보면 범퍼까지 찌그러졌습니다. 다행히 위에 있는 유리는 깨지지 않았습니다. 저 정도면 그냥 타고 다녀도 괜찮을 듯했으나 수리를 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수리를 위해서 해당 자동차의 사업소로 방문을 해도 되지만 보통 저런 작은 사고는 동네 유명한 공업사 같은 곳이 좀 저렴하기 때문에 굳이 오토큐나 블루핸즈로 가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1. 어플 통해서 사고견적 받기

 

저는 다른 차와 사고 난 게 아니라 단독사고로 제가 판단해야 할 것은 보험처리로 진행을 하냐 아니면 보험처리 없이 자비로 처리를 하냐를 선택하면 되는 상황이었습니다. 일단 자동차수리 견적부터 받아서 대략 얼마 정도가 나오는지 파악을 해야 하는데 요즘 어플이 잘되어 있어서 직접 방문하지 않고 사진만으로도 자동차수리 견적을 쉽게 받을 수 있었습니다. 앱스토어나 플레이스토어에서 자동차수리로 검색하면 관련 어플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어플 통해서 견적 받은 금액

어플 통해서 견적 받은 내용 공유 드립니다. 사진 한두 장만 올리면 저렇게 견적금액이 오는데 가격이 다 천차만별이죠? 비싼 곳이 바가지 씌울라고 비싸게 보낸게 아니라 비싼 이유가 있습니다. 

 

비싼곳 새 걸로 교환, 조금 저렴한곳은 판금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저렇게 가격차이가 납니다. 새걸로 교환처리가 아무래도 가격이 비쌉니다. 그리고 업체이름 클릭하면 후기도 볼 수 있는데 후기도 참고해 주시면 좋습니다.

자동차수리견적

업체 클릭하면 교환으로 할 건지 판금으로 할건지 수리를 어떻게 진행할 거다라는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이건 사진으로만 보고 내는 견적이라 방문 후 직접 확인하면 금액이 조금 틀려질 수도 있겠죠.

 

2. 자동차 보험접수

공업사에 맡기고 자비로 처리할지 보험처리를 할지 결정을 해도 되는데요 저는 보험처리를 하기로 해서 제가 가입한 보험에 자차보험을 접수했습니다. 전화해서 단독사고로 자차 보험접수 해달라고 하면 문자나 카톡으로 접수번호가 옵니다. 이 접수번호를 가지고 공업사에 말해서 수리를 진행하면 됩니다.

 

자기 차량손해(자기 부담금) 확인

아래 사진은 자차 가입 내용인데요 보험 증권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빨간 네모에 자기 부담금 보면 손해액 20%(최소20만원/최대50만원)공제 이렇게 적혀있죠? 이게 무슨말이냐 하면 금액이 적게 나왔던 많이 나왔던 최소금액 20만원 본인부담금은 무조건 내야 하는 겁니다.

자차자기부담금20%

예를 들어 계산하면

수리비 100만원 이면

-> 20%인 20만원 본인 부담금

 

수리비 50만원 이면

-> 20%인 10만원을 내는 게 아니고 최소금액인 20만원을 내야 하는 겁니다.

 

수리비 200만원 이면

-> 20%인 40만원 본인 부담금

 

수리비 300만원이면

-> 20%인 60만원이 아니라 50만원만 내면 나머지 비용은 보험사에서 처리되는 겁니다.

 

3. 공업사에 수리 맡기고 실제 발생한 비용

저는 어플 통해서 견적은 받았지만 사고 난 차종 수리를 잘한다는 업체를 동호회등에서 수소문 한 다음 그 공업사로 방문해서 수리를 진행했습니다. 트렁크와 범퍼를 교체했고요 비용은 총 1,419,428원이 나왔습니다. 여기서 본인부담은 20%는 결제를 따로 했습니다. 수리기간은 3~4일 정도 걸렸던 거 같습니다.

자동차수리명세서

 

보통 수리비용 200만원이 넘으면 할증이 붙는다고 하는데 수리비용 200만원이 안 넘어도 다음 보험료 갱신 때는 어느 정도의 보험료가 오르긴 합니다. 이렇게 단독사고가 났을 때 자비로 수리해야 할지, 보험으로 수리를 진행해야 할지는 어느 쪽이 덜 손해인지 확인하고 진행하면 되겠습니다. 보통 몇십만원 정도의 수리는 자비로 진행하는 게 덜 손해이긴 합니다.

 

마무리

단독사고 시 자동차 트렁크 찌그러짐으로 견적 받고 보험처리로 수리진행한 내역 적어봤는데요 이 내용이 사고 나서 어떻게 할지 모르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물론 사고 안 나는 게 제일 베스트이긴 하지만, 사고가 났을 때 이용하라고 보험 들어 놓은 거니 필요시 보험 잘 이용하시고요 안전 운전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