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실비보험 청구방법 및 필요서류 리스트(메리츠화재 편)

본문


대학병원에서 진행한 피검사와 소변사 비용 실비보험 청구한 내역 공유해 봅니다. 저는 실비보험이 메리츠 화재라서 이 회사 앱을 통해서 청구 진행 했고요 다른 보험회사도 크게 다르지 않을 거니 참고해서 청구해 주시면 될 듯합니다. 그리고 피검사&소변검사 비용이 얼마 나왔는지도 참고해 주세요.

 

 

실비보험 청구시 필요서류 리스트

 

먼저 실비보험 청구 시 필요서류가 있습니다. 통원 시 필요서류와 입원 시 필요서류가 조금 다른데요 어떤 서류가 필요한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실제로 제가 준비한 서류도 캡처해서 하단에 기재해 놓겠습니다.

 

통원 시 필요서류

공통 1. 진료비 계산 영수증(일자별 병원 및 약국 영수증, 처방전)
2. 진료비 세부내역서(비급여진료비 없는 경우 생략 가능)
추가서류 청구금액 3만원 이상
10만원 이하시
진료비 계산 영수증(일자별 병원 및 약국 영수증, 처방전)
청구금액 10만원 초과시 진단명(질병분류코드) 및 통원일(기간)이 포함된 서류
ex) 진단서, 통원확인서, 처방전 등

정리하자면 청구금액이 10만원 이하면 공통서류 2개만 준비하면 됩니다. 10만원 이상일 때 추가로 진단서까지 준비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통원치료시실비보험필요서류리스트

 

입원 시 필요서류

1. 진단서 또는 입퇴원확인서(병명기재)
2. 진료비 계산 영수증
3. 진료비 세부내역서

입원시 필요서류 리스트가... 통원 시 필요서류 리스트와 크게 다를 게 없네요? 공통서류에서 진단서만 추가하면 됩니다. 필요서류 확인 잘하셔서 준비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래 유의사항도 있는데 카드결제 영수증은 증빙서류로 제출할 수 없다는 내용이 있네요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입원시실비보험청구서류리스트

 

실제로 제가 준비한 서류

- 진료비영수증 + 진료비세부내역서 

저는 비용이 10만원 아래로 나와서 공통서류인 진료비영수증/진료비 세부내역서 이렇게 두 개로 청구요청 하였습니다. 피검사와 소변검사 대학병원에서 진행했고요 총비용은 70,800원 나왔습니다. 이번이 처음은 아니고 두 번째 검사인가 그럴 건데요 초진 때 그러니까 처음 피&소변검사 했을 때는 10만원 넘게 나왔었는데 두 번째는 비용이 좀 줄어들었네요.

진료비영수증
진료비영수증
진료비세부내역서진료비세부내역
진료비세부내역서

 

메리츠 화재 실비보험 청구순서

실비청구 진행한 순서대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어플 / 홈페이지 / 팩스 이렇게 세 가지 방법으로 청구할 수 있는데 저는 메리츠화재 어플로 진행했습니다. 위에 청구서류 리스트 준비먼저 해주시고 순서대로 따라 해주시면 됩니다.

 

 

 

 

어플 없으신 분들은 위 링크 통해서 받으실 수 있습니다.

 

1. 어플 접속

어플 준비 됐으면 접속합니다. 접속 후 하단에 있는 보험금 청구를 클릭합니다.

 

2. 보험금 청구

왼쪽에 청구현황 확인 오른쪽에 보험금 청구가 있죠 오른쪽 청구를 선택합니다.

 

 

3. 청구 유형 선택

첫 번째 있는 신규 접수를 클릭합니다.

 

4. 치료받은 분 선택

저는 제가 치료받았으니 나로 선택했습니다.

 

 

5. 필요약관에 동의

스크롤 아래로 쭉 내리면 전체 동의 및 확인이 있습니다. 한 번에 하시려면 이렇게 하고 아니면 하나씩 동의해주시면 됩니다.

 

 

6. 사고유형 선택

저는 피&소변 검사로 질병을 선택해서 진행했습니다. 본인이 청구할 유형을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7. 청구정보 입력

사고일자는 진료비영수증에 있는 날짜 적어주면 됩니다. 진단 및 청구내용에는 사진과 같이 내용 적어주면 됩니다.

 

 

8. 보험금 입금 계좌 입력

청구한 비용 입금받을 계좌를 선택해 주면 됩니다.

 

9. 계좌정보 입력

입금받을 계좌 선택한 거 맞는지 확인하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10. 보험금 청구에 필요한 서류 전송

포스팅 상단에 청구에 필요한 서류리스트 보고 준비한 서류를 첨부합니다.

 

11. 첨부한 파일 확인

첨부한 파일이 맞는지 체크 한번 해줍니다. 저는 10만원이 넘지 않아서 진료비영수증과 진료비세부내역서 이렇게 두 개만 첨부했습니다.(아래 사진 보면 파일이 3개인데 진료비세부내역서가 2장입니다.)

 

12. 사진전송

마지막 단계입니다. 서류 전송하기 하면 접수는 끝입니다.

 

13. 추가청구

추가청구 할 게 있으면 청구계속을 선택하면 되는데 추가할 게 없으면 그냥 확인버튼 눌러 줍니다.

 

14. 접수완료 메세지

접수완료를 하면 이렇게 카카오톡으로 접수되었다고 메시지가 옵니다.

실비청구접수완료메세지

 

15. 보험금 입금완료 메세지

접수 완료 후 영업일 기준 1~3일 안에 청구한 보험금이 입금됩니다. 제가 70,800원 결제를 했는데 청구해서 받은 비용은 50,800원입니다. 결제한 금액에서 약 28% 차감하고 입금해 줬군요. 정확한 기준은 문의 안 해봐서 모르니 참고만 해주세요.

실비청구입금메세지

 

 

 

 

마무리(실비보험 청구기간)

실비보험 청구 방법과 진행한 내역 포스팅 해봤습니다. 동네병원이든 대학병원이든 진료받고 청구할 수 있는 건 다 청구해서 받길 바랍니다. 이럴 때 사용하라고 가입한 보험이니까요 그리고 청구 시 필요한 서류는 위에 내용 있으니 꼭 참고해서 진료받고 바로 발급받아주시기 바랍니다. 혹시 바로 발급 안 받았다고 해도 다시 방문해서 받을 수 있으니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이게 귀찮다고 미루다 보면 기억에서 잊혀서 청구 안 하시는 분들도 많은데 진료받고 빠른 시일 내에 처리하는 게 좋겠죠? 실비보험 청구기간은 3년으로 알고 있는데 솔직히 몇 개월만 지나도 꼼꼼하게 메모해놓지 않는 이상 잊어버리죠... 꼭 부지런하게 빨리 청구해서 금액 돌려받으시기 바랍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